CREATE ACCOUNT

FORGOT YOUR DETAILS?

분개전표(3) - 부가가치세 처리1

엠머니ERP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5-01-19 07:51
조회
1118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는 거래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이 부가가치세는 1977년 부터 도입되어 세율이 10%로 고정되어 있는 간접세입니다.

세금의 징수방법도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공제하여 납부하는 간단한 체계로 최종적으로는  소비자가 세금을 부담하는 조세이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재화와 용역이 과세대상이나 예외적으로 연탄,수도물,서적 등에는 과세되지 않고 생산요소에도 과세되지 않습니다.

생산요소, 즉 노동력,토지,이자에 대해서는 과세되지 아니하는데 토지에는 부과되지 않고 노동력과 이자에 대하여도 이 부가세가 부과되지는 않습니다만 이에 대하여는 세금을 수득자가 부담하는 직접세인 소득세가 부과 됩니다.

본 엠머니ERP에서 매출부가세에 대하여는 부가세예수금계정, 매입부가세에 대하여는 부가세대지급금이라는 계정과목을 쓰고 있으며 다른 명칭의 계정과목은 신규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회계의 체계를 간단명료하게 하여 누구나 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엠머니ERP의 기본 취지때문입니다.

I. 부가세대지급금

1. 일반적 거래

이 부가세대지급금은 매입시 그 재화나 용역에 포함되어 지급하고 최종적으로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인 이 부가세대지급금을 공제하여 납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표 작성시에는 해당 계정의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를 구분하여 분개를 하게 되며 이 때 계산서 종류와 전자계산서여부를 입력하게 됩니다.

3-1.png

부가세대지급금 입력


상기 그림과 같이 부가세대지급금 계정이 선택되면 우측에 계산서 종류와 전자 유무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박스가 보이게 됩니다.

카드나 현금영수증으로 매입시에는 전자가 아닌 일반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는 거래가 이루어졌으나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 경우에  매입자가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실무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 영세율거래

영세율세금계산서는 수출을 위한 원자재구매시 사용합니다.

영세율세금계산서의 경우 부가세대지급금을 선택하고 차변에  0을 입력한 후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3-2.png

영세율인 경우 입력방법


영세율로 입력된 0원 분개는 분개장이나 원장 등에는 표시가 되지 않고 부가세 관련 조회에 표시가 됩니다.


3. 매입불공제


매입불공제는 매입세액 중에서 납부시 공제가 되지 않는 항목을 말합니다.


세금계산서 기재불비나 업무무관련 경비 및 토지관련 비용 등 여러 항목이 있으나 실무상에서는 접대비와 승용차의 구입 및 유지비용이 주로 발생하는 항목이며 부가세는 해당 계정에 포함하게 됩니다.


불공제항목을 부가세대지급금으로 별도 처리하며 자동적으로 본계정에 포함되어 처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3-3.png


매입불공제 처리방법


매입불공제처리시 부가세대지급금을 입력한 후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불공제시에만 사용) 해당 세금계산서 종류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기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해당 부가세는 해당항목에 포함하여 처리됩니다.

(TIP)미지급금과 미수금/외상매출금과 외상매입금

외상매입금과 미지급금은 비슷한 성질의 계정과목인데 사용시기를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요?

실무현장에서 혼돈하여 사용하는 예가 많아서 잠시 기술해 봅니다.

외상매출금과 외상매입금은 영업활동에서 생기는 채권채무에 사용됩니다.

상품이나 원자재 등의 구입, 상품의 매출 등에서 생기는 채권.채무에 쓰입니다.

미지급금과 미수금은 당연히 비영업거래에서 발생하는 채권채무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문구구입, 비품구입, 비용지출 등에서 발행하는 채무는 미지급금으로 처리되며 비품의 매각 등에서 발생하는 채권은 미수금으로 처리하는 것이 올바른 회계처리방법입니다.

따라서 같은 신용카드를 사용하였다 해도 정확히 처리하자면 비용지출에 사용했을 경우 미지급금(카드)를, 상품구입에 사용했다면 외상매입금(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맞으며 따라서 영업에 사용하는 카드와 비용지출에 사용하는 카드는 별도로 구분하여 만드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전체 0
TOP